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임신

[임신]산부인과병원 선택시 고려해야할 사항?

by 금융상담사 2015. 5. 19.
[임신]산부인과병원 선택시 고려해야할 사항?

산전진찰과 출산 문제를 상담하려면 병원과 주치의 선택이 필요하다. 첫 임신일 경우에는 주위의 권유에 따라 병원을 선택하는 경향이 강한데 10개월 동안 꾸준히 다녀야 하고 만일의 경우 제왕절개를 받아야 하는 위험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고를 필요가 있다.

접근의 용이성

산부인과는 한달에 1~2회, 아기를 낳을때까지 최소10회 이상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만삭일때도 혼자 다닐수 있을 만큼 집에서 가까운 병원이 좋다. 한밤중에 진통이 오는 상황에 대비해야 하는 것도 이유중 하나이다. 직장에 다니는 임산부라면 직장 근처 산부인과도 괜찮다. 따로 시간을 내지 않아도 점심시간이나 일이 비교적 한가할때 잠깐 외출해 검진을 받을수 있어 편하다.

 

임신부의 건강상태

쌍태아 임신, 고혈압, 35세 이상의 고령임신, 임신성당뇨등 고위험 임산부라면 일반 산부인과 의원보다 여성전문병원이나 종합병원을 선택하는것이 좋다. 임신 기간은 물론 출산할 때 산모와 아기에게 생길수 있는 만약의 위험에 대비할수 있는 시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분만가능여부

개인 산부인과 중에는 검진과 진찰은 받을수 있지만 분만을 하지 않는곳도 있다. 임신 기간중에 병원을 바꾸지 않도록 분만 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한다.

 

병원시설과 분위기

대부분의 임산부들이 산부인과의원, 여성전문병원, 대학병원중 자신이 다닐 병원을 선택할 때 가장 큰 비중을 두는 부분이 시설과 분위기다. 건강한 임산부라면 산부인과 의원도 괜찮지만 응급상황시 대처 능력이 있는지도 고려해야 한다. 무통분만을 하려면 마취 전문의가 있는지 확인하는것도 필수다

얼마나 위생적이고 쾌적한 시설을 갖추고 있는지, 소아청소년과가 있는지, 모자동실이 가능한지, 모유수유를 권장하는지, 남편이 분만에 참여할수 있는지등도 꼼꼼히 알아보는것이 좋다.

 

비용

병원에 따라 각종 검사비, 수술비등에 차이가 있다. 몇 군데 산부인과를 대상으로 검사비용과 수술, 입원비등을 비교해 보고 경제 사정에 맞춰 선택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