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임신

제왕절개후 모유수유하는 방법

by 금융상담사 2014. 8. 21.

제왕절개를 한 산모들 중에는 자연분만에 실패했으니 모유수유도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왕절개를 했다고 모유수유를 하지 못한다는 법은 없습니다. 다만 수술후 회복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모유수유 시간이 늦어지는 경우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후 정신이 또렷하고 아기를 안을수 있다면 그때부터 모유수유가 가능합니다. 척추마취를 하면 전신마취를 하는 경우보다 빨리 아기를 안아보고 수유할수 있습니다.

제왕절개를 한 경우라도 모유수유에 성공하고 싶다면 되도록 빨리 모유수유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수유를 하면 아기와 친밀감이 생길뿐 아니라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자궁 수축에 도움이 됩니다.

모유를 먹이는 동안 산모가 통증을 잊어 편안해 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모유수유는 수술 당일 부터 가능합니다. 제왕절개 후에는 유방 울혈이 생기기 쉬우므로 조기에 자주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왕절개를 한 산모들은 수술후 먹는 약의 성분이 모유수유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걱정을 합니다. 약 때문에 모유의 양이 줄지는 않을까, 약성분이 모유에 들어가 아기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수술후 사용하는 진통제나 항생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모유로 아주 조금 흘러갈수 있지만 출산 후 나오는 초유의 양도 적기 때문에 아기가 먹는 양은 극히 적다고 볼수 있습니다. 나중에 모유가 많이 나올 때 쯤에는 약을 먹지 않게 되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