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산후조리

[산후관리]출산후 영양관리

by 금융상담사 2014. 10. 24.
[산후관리]출산후 영양관리

우리나라에서는 출산후 산모를 위한다면서 무조건 많이 먹고 푹쉬라고 권한다. 예전 산모들은 출산후 잘먹지도 못하고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해서 그랬지만 이제는 시대가 바뀌었으니 산후조리 방법도 바뀌어야 한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이 산모가 무엇을 얼마나 어떻게 먹느냐이다. 산모가 임신전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되찾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영양관리가 첫번째로 중요하다

 

출산후 영양관리 : 보양식을 많이 먹지 않는다

출산을 했다고 해서 먹는 방법이 특별해야 하는것은 아니다. 임신전에 먹던것처럼 먹으면 된다. 특히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다면 임신전과 같은 칼로리를 섭취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전통 산후조리를 많이 먹고 푹쉬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기름진 가물치나 우족탕등 고열량의 산후보양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산후비만 가능성이 그만큼 더 높아진다.

 

출산후 영양관리 :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다이어트에 연연하기보다 골고루 먹는것이 중요하다. 아침을 반드시 먹고 고단백, 저지방 음식으로 칼로리를 제한한다.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한다. 단순 탄수화물은 혈당을 급속히 올렸다가 빠르게 낮춘다. 현미, 통밀, 오트밀등에 들어 있는 복합 탄수화물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에너지를 오래 유지시킨다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고 저지방 우유, 생성, 껍질 없는 닭고기, 땅콩등으로 단백질을 섭취한다.

철분이 많은 고기와 생선, 간, 시금치를 먹어 빈혈을 예방한다

칼슘이 많이 함유된 유제품, 콩이나 녹황색 채소, 해조류를 먹어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출산후 영양관리 : 물을 많이 마신다

특히 모유수유를 할 경우에는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한다.

'임신,출산 > 산후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왕절개후 산후조리방법  (0) 2014.10.18
모유수유  (0) 2014.08.19
출산후 유방통증  (0) 2014.08.17
산후부종 원인 및 예방  (0) 2014.08.16
출산후 요실금 예방방법  (0) 2014.08.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