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813

임신중 피부트러블 : 기미,점 주근깨 잡티 임신중 피부트러블 - 기미,점,주근깨,잡티 임신했을 때 피부색이 부분적이나 전체적으로 진해지는 현상은 임신부의 90%에서 나타납니다. 임신으로 인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같은 호르몬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에는 목의 측면, 유두와 유륜, 겨드랑이, 외부 생식기의 색깔이 진해집니다. 또한 배꼽 아래부터 치골까지 몸을 좌우로 나누는 중신선이나 대퇴부의 안쪽, 사타구니의 색깔이 진해지기도 합니다. 임신중 피부트러블 : 기미 특히 임신 중기나 후기에 기미가 나타날수 있습니다. 그 빈도가 많게는 70%까지 보고되고 있습니다. 주로 뺨, 관자놀이, 이마, 턱선에 많이 납니다. 임신과 연관된 기미는 임신 전에 피임약을 복용한 경우나 가족 중에 기미가 있던 사람일수록 발생빈도가 높아집니다. 또 원래 자신의 .. 2014. 8. 29.
제왕절개후 모유수유하는 방법 제왕절개를 한 산모들 중에는 자연분만에 실패했으니 모유수유도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왕절개를 했다고 모유수유를 하지 못한다는 법은 없습니다. 다만 수술후 회복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모유수유 시간이 늦어지는 경우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후 정신이 또렷하고 아기를 안을수 있다면 그때부터 모유수유가 가능합니다. 척추마취를 하면 전신마취를 하는 경우보다 빨리 아기를 안아보고 수유할수 있습니다. 제왕절개를 한 경우라도 모유수유에 성공하고 싶다면 되도록 빨리 모유수유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수유를 하면 아기와 친밀감이 생길뿐 아니라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자궁 수축에 도움이 됩니다. 모유를 먹이는 동안 산모가 통증을 잊어 편안해 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모유수유는 수술 당.. 2014. 8. 21.
모유수유 태교도 중요하지만 모유수유는 그 이상으로 중요합니다. 모유 속에는 각종 면역 성분이 풍부해 모유를 먹는 아기는 폐렴, 중이염, 감기, 장염등의 잔병치레가 적고 아토피성 피부염도 잘 생기지 않는다. 또한 모유에는 오메가3성분이 많아 아기의 두뇌를 발달시키기 때문에 모유수유만으로도 아이의 IQ가 좋아집니다. 분유를 먹는 아기는 비만이 되기 쉽다. 젖병의 인공 젖꼭지는 절이 잘 나오기 때문에 아이가 과식하기 쉽고 엄마 역시 젖병에 남은 분유를 끝까지다 먹이고 싶어서 억지로 먹이는 일이 많다. 분유를 먹는 아이는 모유를 먹은 아이보다 소아비만이나 소아당뇨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분유에는 모유에 비해 단백질이 많다. 아기의 위는 우리가 생각하는것보다 아주 작다. 실제로 갓 태어난 아기의 위는 구슬 크기만하고 시.. 2014. 8. 19.
분만과정 : 분만1기(잠재기,활동기,이행기) 분만과정 : 분만1기 분만1기에서 자궁 입구가 벌어지기 시작하는데 1기는 다시 세개의 단계로 나뉜다. 자궁 입구가 0~3cm가 열리는 때를 잠재기, 3~7cm가 열리는 때를 활동기, 7~10cm 열린 때를 이행기라고 합니다. 잠재기 저위험 산모에 속하는 건강한 여성이라면 이 단계에서는 일상생활을 그대로 하면서 집에 있는다. 이 단계에서는 자궁경부가 부드러워지고 얇아 진다. 증상으로는 숨이 막히게 아프다가 약간 뭉치는 기분만 들 정도로 통증이 들쭉날쭉하다. 진통이 규칙적으로 나타날 때까지 12~24시간 이 상태가 지속되기 때문에 진짜 진통인지 알기 어렵다.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남편에게 허리, 엉덩이를 마사지하도록 해서 긴장을 푼다 활동기 이 단계에 접어들면 병원에 갈 마음이 든다. 병원에 가면 가끔.. 2014. 8.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