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임신

임신17주 신체변화 및 태아의 성장발달

by 금융상담사 2015. 5. 5.
임신17주 신체변화 및 태아의 성장발달

임신중기 중반에 접어든 이 시점에서는 배꼽 통증과 한밤중의 다리 경련을 비롯해 임신과 관련된 새로운 불편 증세와 통증을 경험하게 된다.

임신17주 임신부의 신체변화

체중이 2.5~5kg쯤 증가하고 배가 둥그스름하게 보이기 시작한다. 자궁이 커진 것도 체형이 변한 중요한 요인이다. 자궁의 상부가 배꼽에서 손가락 두개 굵기 밑으로 올라와 있다.

앞으로 몇 주 동안 자궁이 계속 위로 올라와 배꼽 안쪽을 압박함에 따라 배꼽 압통을 느낄수 있다. 이 증세는 자궁이 배꼽 위로 올라가면 저절로 없어지지만 증세가 계속되는 동안에는 몹시 고통스러울 것이다.

임신17주 임신부의 감정변화

이 시점이면 임신 건망증을 경험하기 시작한다. 임신 건망증이란 임신한 뒤로 정신이 멍해지는 상태를 말한다. 영국의 한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의하면 임신이 실제로 여성의 사고력과 집중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고 임신한 여성들이 뭔가를 잊어버리거나 실수를 하면 잘못의 원인을 즉각 임신으로 돌리기 때문이라고 한다. 많은 여성들이 이런 잘못을 임신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임신 중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그렇게 된다고 배우면서 자랐기 때문이다.

임신17주 태아의 성장발달

태아의 길이는 11~12cm 체중은 100g 정도 된다

여자아이의 경우 나팔관이 생긴다. 나팔관은 임신초기에 태아가 의존했지만 이제는 소용없게 된 첫 콩팥이 변해 만들어진다. 이것은 자연이 보여주는 놀라운 재활용 능력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