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임신

[임신중기]다리경련 예방법 및 원인대 동통

by 금융상담사 2015. 4. 8.
다리경련

많은 임신부들이 임신중기와 후기에 종아리 근육의 경련을 경험하게 된다. 주로 잠자는 동안에 일어나는 이 현상은 자궁이 다리 신경을 압박하거나 칼슘 결핍으로 생기는 것으로 추정된다. 다음과 같이 하면 종아리 근육의 경련을 예방하고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종아리 근육 경련 예방법

잠자리에 들기 전에 종아리 근육을 풀어준다. 발가락을 위로 해서 무릎 쪽으로 당기고 발꿈치를 멀리 밀어준다. 근육을 제대로 펴주려면 다리 한 쪽당 적어도 10회 이상 이운동을 반복한다.

남편에게 종아리 근육을 마사지해달라고 한다

경련이 시작되면 발가락을 아래로 향한다. 이때 발가락에 힘을 주지 않도록 한다. 그렇게 하면 통증만 심해질 뿐이다.

칼슘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지 않다면 의사가 권장하는 칼슘 영양제를 복용하도록 한다.

원인대 동통

원인대 동통이란 갑자기 자세를 바꿀때 경험하는 하복부의 예리한 통증을 말한다. 확대된 자궁을 지탱하는 인대와 근육을 갑자기 잡아당기면 이런 증상이 발생한다. 자궁이 인대에 압박을 가할 정도로 커졌지만 골반뼈의 무게 일부를 지탱할 만큼 커지지는 않은 임신14~20주에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자세를 바꿀 때 동작을 조심스럽게 천천히 하면 원인대 동통을 최대한 줄일수 있따. 앉았다가 일어설 때 배 밑을 받쳐주면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 임신부들도 있고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면 원인대 동통으로 인한 불쾌한 증세를 해소할수 있다고 말하는 임신부들도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