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산후조리

산후부종 원인 및 예방

by 금융상담사 2014. 8. 16.

우리나라 산모들은 산후 부종을 굉장히 나쁘게 생각하나다. 부기를 그냥 놔두면 산후 비만으로 이어진다고 알고 있기 때문에 부기를 빼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도 합니다.

 

출산후 몸이 붓는이유?

임신 말기가 되면 임신부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출산후에 일어날 출혈에 대비해 몸에 충분한 수분을 지니게 됩니다. 제왕절개 수술후에 맞는 정맥주사도 부종의 원인중 하나입니다. 정맥주사에는 산후출혈을 막는 옥시토신이 들어 있는데 옥시토신은 자궁수축을 돕지만 한편으론 소변으로 물이 빠져 나가지 못하게 해 몸이 붓게 됩니다

출산후에는 임신 중에 증가한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수분을 붙잡아 두지 못해 부종이 서서히 가라앉습니다. 평소보다 많은 소변 양과 땀으로 수분이 저절로 배출되면서 대부분 출산후 2주 안에 사라집니다. 따라서 인위적인 음식 섭취나 약복용, 땀내기등은 필요 없습니다

특히 두꺼운 내복을 입고 뜨거운 곳에서 억지로 땀을 빼면 탈수가 되어 기운까지 빠지게됩니다. 기운을 보충하기 위해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산후 체중 감소가 더 힘들어 집니다. 다시 말하지만 산후부종과 산후 비만은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산후부종 예방

음식을 싱겁게 먹으며 다리를 높게 올리고 있으면 다리의 부기가 잘빠진다고 합니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신다. 몸속의 과도한 나트륨을 배출시키기 위해 하루에 8잔 이상 마시도록 한다고 합니다.

'임신,출산 > 산후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유수유  (0) 2014.08.19
출산후 유방통증  (0) 2014.08.17
출산후 요실금 예방방법  (0) 2014.08.14
[산후조리]좌욕, 변비 치질  (0) 2014.08.13
[출산후복통]훗배앓이,훗배통  (0) 2014.08.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