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임신

신생아 기저귀 갈아주기

by 금융상담사 2014. 12. 25.

종이 기저귀는 편리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환경을 오염시킵니다. 반면 천 기저귀는 많은 양이 필요하고 세탁하기가 번거롭습니다. 종이 기저귀와 천 기저귀중 어느쪽을 선택할지는 본인의 사정과 생각에 맞춰 결정하십시요. 외출할때만 종이 기저귀를 쓰는 등 상황에 맞춰 두가지를 나눠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느 기저귀를 쓰든 약 2~3시간마다 한 번씩 체크해서 축축하게 젖어 있으면 갈아주도록 합니다. 너무 오랫동안 젖은 채로 방치해 두면 발진이 생기고 쉽고 너무 자주 체크하면 하루종일 기저귀만 갈아주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밤에는 수유할때 살펴보고 젖어 있으면 갈아주는 정도로 충분합니다.만약 종이 기저귀 한장으로 아침까지 버틸수 있다면 갈아주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오줌을 쌀때마다 울음을 터뜨리는 민감한 아기도 있을지 모릅니다. 그런 아기는 기저귀가 흠뻑 젖지만 않았다면 이불 위로 잘 다독여서 다시 재우는 편이 낫습니다.

추운 계절에는 기저귀를 갈아주기 전에 부모의 손과 기저귀를 따뜻하게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엉덩이는 따뜻한 물에 적신 탈지면으로 닦아주면 충분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아기용 물티슈를 사용할 경우에는 약품이 들어가지 않은 제품을 고르도록 하십시요. 잘못하면 약품 때문에 발진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여자아이는 질이나 요도에 세균이 들어가지 않도록 앞에서 뒤로 닦아내고 남자아이는 뒤에서 앞으로 닦으며 고추와 음낭 뒤쪽까지 닦아냅니다. 새기저귀를 밑에 갈때 아기의 양쪽다리를 갑자기 휙들어 올리면 고관절 탈구를 일으킬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선 양쪽 무릎을 바깥쪽으로 벌린다음 양발바닥이 서로 마주닿게끔 잡고서 천천히 들어올려야 합니다.

'임신,출산 > 임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치아 건강과 위생  (0) 2015.01.03
임신과 카페인  (0) 2015.01.02
[임신]X선, 방사선  (0) 2014.12.07
[임신]질병과 의약품  (0) 2014.12.06
임신 28주~36주  (0) 2014.1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