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임신

[임신확인]임신 테스트기,병원

by 금융상담사 2015. 1. 24.

임신했다는 생각이 들면 될수 있는데로 빨리 임신을 확인하는 테스트를 해야 한다. 그래야 태아와 모체가 일찌감치 적절한 보살핌을 받을수 있다. 임신을 확인하려면 약국에서 가정용 임신 테스트 키트를 사서 자가진단을 하거나 병원에서 의사로부터 진단을 받는다. 

임신 테스트기로 확인하기

의사가 임신했다고 확인해줄 때까지 병원 대기실에서 초조하게 기다리는 것은 이제 옛날 이야기가 되었다. 요즘은 약국에서 가정용 임신 테스트 키트를 사서 직접 임신 여부를 진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정용 임신 테스트 키트는 수정란이 착상한 뒤에 낭포에서 생성되는 융모생성호르몬(HCG)의 존재 유무를 감지하게 되어 있다

일부 여성에게서 양성 반응이 나오기까지 시일이 더 걸리는 경우가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수정된지 2주가 지나면 임신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양의 융모생성호르모니 소변을 통해 나오게 된다. 가정용 임신 테스트기의 정확도는 97%이지만 잘못된 양성 반응이나 음성 반응이 나올수도 있다.

아침 첫 소변으로 테스트한다.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은 테스트 키트를 사용한다. 그리고 테스트 결과가 나올때 까지의 시간과 언제쯤 테스트 결과의 유효기간이 끝나는지를 특히 유의해서 사용설명서를 읽는다. 테스트를 시작하고시간이 오래 지나면 검사 결과가 음성에서 양성으로 바뀔수 있기 때문이다.

테스트를 할 때는 아침에 일어나서 처음 본 소변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때는 다른 때 배뇨한 것보다 융모생성호르몬의 농도가 더 높기 때문이다. 만약 소변을 보는 동안 테스트하는 것이 아니라 소변 샘플을 채취해서 테스트해야 하는 경우에는 비눗기가 없는 청결한 용기를 사용한다.

테스트 결과가 부정확할수 있다

최근에 나온 가정용 임신 테스트 키트는 정확도가 매우 높은 편이지만 그래도 결과에 오류가 발생할수 있다. 소변을 부적절하게 채취했거나 보관한 경우, 테스트를 하는 시점에 소변과 테스트 키트가 실온이 아닌경우, 소변에 혈액이나 단백질이 섞여 있는 경우, 폐경기에 가까운 경우에는 테스트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수 있다.

두번의 테스트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피임약, 항생제,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진통제를 복용해도 만약 임신이라면 임신 테스트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가정용 임신 테스트 키트에서 양성반응이 나왔다면 임신일 가능성이 높다. 임신 테스트 키트에서 음성 반응이 나왔는데 예정일에서 1주일이 지나도 생리가 없다면 그 주기에서는 배란이 보통때보다 며칠 더 늦게 일어났을 수 있으므로 테스트를 한번더 해봐야 한다.

또는 임신 테스트 키트에서 양성반응이 희미하게 나타난다면 호르몬 생성이 증가하기 시작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며칠뒤에 다시 검사해보는 것이 좋다. 첫 번째 테스트에서는 양성반응이 나왔는데 그 다음 테스트에서는 음성 반응이 나왔다면 조기 유산이 되었을수도 있다.

병원에서 임신 확인하기

임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병원에 가면 의사가 소변 검사나 혈액검사를 지시할것이다. 병원에서 하는 소변 검사는 실질적으로 가정용 임신테스트 키트로 하는 검사와 동일하다. 테스트용 막대에 바로 소변을 보거나 아니면 소변 샘플에 테스트용 막대를 담근다. 만약 임신 확인을 위해 의사가 이침에 일어나 처음 본 소변 샘플을 가지고 오라고 하면 반드시 실온에 보관했다가 가지고 가야한다.

혈액검사는 임신 여부를 확인하거나 혈중 임신 호르몬 수치가 어느 정도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하는 것이다. 임신 상태가 위험하다고 판단되거나 과거에 조기 유산을 한 경험이 있거나 자궁외임신이 염려되거나, 유산을 방지하기 위해 프로게스테론을 처방할 필요가 있을 때는 혈액 검사로 임신호르몬 수치 검사를 한다.

'임신,출산 > 임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출산 병원선택  (0) 2015.01.26
출산예정일 확인  (0) 2015.01.25
임신초기 증상  (0) 2015.01.23
임신을 위해 남성이 할일  (0) 2015.01.22
임신을 위해 여성이 할일  (0) 2015.01.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