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임신

[임신]출산 병원선택

by 금융상담사 2015. 1. 26.

어떤 병원을 선택하는가는 태아와 임신부의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신중해야 한다. 임신을 확인한 순간부터 아이를 낳을때까지 꾸준히 다녀야 하고 임신중에 생길수 있는 위험이나 출산중 생길수 있는 돌발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할수 있어야 한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첫아이를 임신한 경우에는 주위에서 좋다고 하는 병원이나 유명한 병원을 많이 찾는다. 하지만 아이를 여러명 낳아본 선배 엄마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병원마다 검진 방법과 출산할 때의 상황이 다르다는 것을 알수 있다.

대학병원

대학병원의 가장 큰 장점은 산부인과뿐 아니라 내과, 소아과 등을 갖추고 있다는 것, 위급한 상황이나 산부인과와 직접 관계가 없는 질병, 특이한 합병증에 대해서도 진료를 받을수 있다. 또한 항상 대기 중인 마취 전문의가 있어 갑작스럽게 수술이 필요한 경우 신속한 조치를 받을수 있으며 조산 등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도 인큐베이터등 적절한 의료 혜택을 받을수 있다. 그러므로 임신부에게 특정 질병이 있거나 건강하지 못한 경우, 기타 위험 요인이 있는 경우는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반면 대학병원에는 항상 대기자가 많기 때문에 예약제로 운영되는 경우에도 진료를 받기 위해서는 장시간 기다리기 일쑤다. 또한 의사와 충분한 대화를 나누기도 힘들 뿐 아니라 다른 병원보다 비용이 비싸다는 것도 단점으로 들수 있다. 특히 유명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경우 특진비가 추가되므로 병원비 부담이 커지게 된다.

산부인과 전문병원

산부인과 전문병원의 특징은 시설이나 규모는 종합병원 수준이면서 산부인과만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병원을 말한다. 산부인과 전문병원은 산부인과가 세분화되어 있어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각 분야 전문가의 협력을 받을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임신중독증이나 당뇨, 고령출산 등의 위험을 갖고 있는 임신부도 마음 놓고 출산을 할수 있다.

또한 정상적인 임신 외에 기형아 클리닉, 불임 클리닉등 특수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어 다양한 치료를 받을수 있으며 모든 시설이 임신부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것도 장점이다. 출산에 대비한 분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분만법을 시도해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산후 관리가 비교적 철저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반면 산부인과 전문병원 역시 대학병원처럼 사람이 많아 기다리는 시간이 길고 개인병원보다 병원비도 비싼 편이다.

개인병원

개인병원은 규모는 작지만 비교적 비용이 적게 들고 다른 병원에 비해 세심한 관리를 받을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종합병원이나 전문병원보다 환자 수가 적기 때문에 궁금한점에 대해 의사로부터 충분한 답변을 들을수 있으며 입원실을 선택하는 데도 큰 어려움이 없다. 따라서 특별한 위험 요소가 없는 건강한 임신부는 집에서 가까운 개인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반면 개인병원은 산모와 신생아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신속하게 대처하기가 힘들다는 것이 단점이다. 요즘에는 최신 의료설비를 갖춘 개인병원도 증가하고 있지만 긴급상황에서는 종합병원으로 옮겨야 할 경우가 많다.

'임신,출산 > 임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산전검사  (0) 2015.01.28
임신중 약  (0) 2015.01.27
출산예정일 확인  (0) 2015.01.25
[임신확인]임신 테스트기,병원  (0) 2015.01.24
임신초기 증상  (0) 2015.01.23

댓글